한국방송통신대학교

글자크기

확대 원래크기 축소
인쇄 한국통신대학교

인천지역대학

처음으로지역대학안내지역대학 및 학습관 안내인천지역대학

인천지역대학

  • 찾아오시는길

    찾아오시는길

    인천지역대학

    네이버지도 인쇄하기

    약도이미지, 상세 내용은 아래에 설명드립니다.
    주소
    인천광역시 남동구 미래로 31(구월동)
    연락처
    032-451-7101부서별 전화번호
    교통안내
    • 전철-인천지하철 예술회관역에서 1번 출구(인천시청) 쪽으로 도보로 10분 정도
    • 버스-41,45,77번을 이용 시청앞에서 하차 인천시청쪽으로 도보로 15분 정도
  • 시설이용안내

    시설이용안내

    • 방송편집실

      방송편집실

       방송 편집 실습실은 방송정보학과의 실습을 지원합니다.

      이용시간 및 이용방법
      • 이용 시간 - 필요한 경우에만 개방
      • 이용 방법 : 사전에 행정실 담당자에게 '사용신청서'를 제출한 후 사용

      출석수업 기간 중에는 별도의 실습계획에 의해 실습실이 운영되니 실습에 관계 없는 학과의 학생들은 실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습관련 학과의 학생들에 게 양보하여 주기 바랍니다.

    • 전산실습실

      전산실습실

      운영개요
      •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터넷 방송강의를 학습하고, 전산실습교과목에 대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.
      • 4층 전산실습실은 방송정보, 컴퓨터과학과, 정보통계학과의 전산 실습 지원을 위한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습니다.
      이용시간 및 이용방법
      • 이용 시간 : 09:00 ~ 22:00 추석 및 구정은 휴무이므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.
      • 이용 방법 : 전산실습실 컴퓨터에서 사용자 등록 후 사용
      시설현황

       1층 실습실(20대), 4층 실습실(40대), 레이저프린터 2대(유료)

      이용자 준수사항
      • 컴퓨터 하드웨어 조작 및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금지
      • 인터넷상의 불건전한 사이트 및 오락행위 금지
      • 음식물반입 금지 및 청결하게 사용
      기타 문의사항

       451-7101

    • 도서관

      도서관

      이용자격

       우리대학교 재학생(해당학기 등록자), 기타 지역대학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자

      이용시간
      이용시간
      요일 이용시간 휴실
      자 료 열 람 실  월 ~ 금요일 09:00 ∼ 20:00  매주 일요일, 공휴일, 개교기념일, 지역대학장이 인정하는 날 
      토요일  09:00∼ 17:00 
      일 반 열 람 실  매일  07:30∼ 23:00  추석 및 설 연휴 
      연장기간 07:30 ∼ 24:00 
      자료열람실 이용방법
      • 자료열람실 이용 시에는 학생증의 바코드를 게이트 센서에 비추에 신분 확인을 한 후 들어간다.
      • 자료열람실은 이용자가 자유롭게 서가에 접근하여 관계주제 자료를 찾아 열람 한다.
      • 자료의 필요한 부분은 복사기에서 복사를 하고, 이용한 도서는 이용자가 직접 청구기호 순으로 서가에 배열한다.
      자료대출 및 반납
      • 도서관 소장자료 중 교과서 및 사전류를 제외한 전공도서 및 교양도서를 관외대출 한다.
      • 이용자가 직접 자료를 관외대출하려면 대출 받으려는 자료와 학생증을 자료열람실 출납대에 제출하고 대출 받아야 한다.
        이용시간
        구분 대출한도 대출·반납시간 연장방법
        도서대출 - 학부생 : 5책 12일 (1회 12일연장)
        - 대학원생 : 10책 30일 (1회 30일연장)  
        - 월 ~ 금 : 09:00~20:00
        - 토요일 : 09:00~17:00  
      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› 대출현황 › 연장
        * 예약/연체도서 불가  
      • 이용자가 중앙도서관이나 다른 지역대학 도서관의 자료를 대출 받으려 할 경우 다음과 같이 자료를 신청한다.
        이용시간
        구분 방법 비고
        대출 - 자료열람실 출납대에 직접 신청
        -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
        - 전화, 메일, 팩스 등으로 신청
        도서 대출 시 발송요금(후불)및 반납 시
        발송요금(선불)은 전액 출납자 부담
        반납 - 직접, 대리 반납 가능
        - 우편, 택배, 퀵 서비스 이용  
      • 중간 과제물 시험의 유형이 학보에 게재되는 날부터 시험당일까지는 관외대출을 제한한다.
      • 자료열람실이 폐실하였을 경우 1층 로비 무인반납대에 자료를 반납한다.
      • 연체자 및 미반납자에 대한 조치 : 연체일수의 2배수 기간 동안 대출 중지 한다.
      일반열람실 이용방법
      • 이용자는 항상 학생증을 휴대하여 관계직원의 제시 요구에 협조하여야 한다.
      • 좌석을 맡아 두거나 개인의 사물을 방치하는 것을 금한다.
      • 좌석을 2시간 이상 비웠을 때는 본인의 자리로 권리를 주장할 수 없다.       
        (1시간 이상 비울시 빈 좌석 표시제 이용)
      • 개인 사물관리는 이용자 본인이 책임을 져야한다.
    • 자동증명발급기

      자동증명발급기

      발급종류

       졸업증명서, 졸업예정증명서, 수료증명서, 재학증명서, 성적증명서, 교육비납입증명서, 재적증명서, 학력인정증명서, 등교증명서

      이용시간
      • 연중 09 : 00 ∼ 23 : 00

      추석 및 구정은 휴무이므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.

      이용방법

       모니터 화면에 첫 화면과 증명서 발급 대상이 표시되어있음 › 일반증명시 일반증명발급 화면을 손가락으로 터치
      (등교 증명 및 독학사 증명서 발급시에는 해당 화면을 터치) › 해당학번 및 주민등록번호를 하이폰(-)을 포함하여 입력하십시오
      라는 화면이 나옴 › 학번 및 주민등록번호 입력 › 확인터치 › 해당증명서 화면 나옴 › 발급 받고자하는 증명서터치 › 확인 터치 ›
      발급매수 입력화면 나옴 › 발급매수입력 › 확인 터치 › 발급 받고자 하는 자의 학적사항 화면 출력됨 › 확인 후 확인 터치 ›
      수수료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나옴 수수료투입(1통에 300원) › 발급

      자동자동증명발급기 이상 시에는 증명창구에 문의

    • 출석수업관리실

      출석수업관리실

      출석수업 유형을 변경하려면?
      • 등록 시 대체시험으로 신청하였으나 출석수업으로 받고자 할 경우 해당 학과 수업 시작일 최소 일주일전까지 '출석수업 관리실(451-7124-7)'로 연락하여 사전 승인을 받으시면 됩니다.
      • 반대로 출석수업으로 신청하였으나 대체시험을 받고자 할 경우에는 변경 기간 (추후 학보 공고) 내에 반드시 변경 신청하여야 합니다.
      출석부에 명단이 없는 경우에는?
      • 수업 시작 당일 '출석수업 관리실(451-7124-7)'로 연락하여 이 사실을 알리고 강의 실을 배정 받아 수강하시면 됩니다.
      출석수업 대상 및 수강 확인원'을 발급 받으려면?
      • 직장 또는 기타 사정으로 '출석수업 대상 및 수강 확인원'이 필요한 학생은 '출 석수업 대상 확인원'(수업 전)은 행정실로, '출석수업 수강 확인원'(수업 후)은 출석수업관리실로 신청하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  우편 신청 시 반송용 우표와 봉투를 동봉하여야 함.

    • 행정실

      행정실

      등록을 하려면?
      • 은행에 등록금을 수납함으로써 수강신청 및 등록이 완료됨.
      • 등록용지를 수령하지 못한 학생은 등록기간 내에 인천지역대학 '학생서비스센타' 에서 등록용지를 재교부 받아 은행에 등록금을 수납하시면 됩니다.
      수강지정 교과목을 변경하려면?
      • 해당 학기에 수강교과목이 지정되었으나 다른 교과목을 이수하고자 할 경우, 변경이 가능합니다.
        (C+평점 이하의 교과목 재 수강 가능)
      • 수강신청 기간(등록기간과 동일)에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접속해 변경하시면 됩니다.
        (www.knou.ac.kr의 '개인학사정보-수강-정규생수강신청'에 접속)

      신입학한 학생은 입학 당해 연도에는 등록용지에 지정된 수강교과목을 변경 할 수 없습니다.

      재입학을 하려면?
      • 신청자격 : 현재 개설되어 있는 학과에서 제적된 자(편입생 포함)
      • 신청시기 : 총 2회 (방송대학 학보에 공고)
      • 신청매체 : 인터넷으로 본인이 직접신청 (개인학사정보-학적-재입학신청/결과조회)
      • 처리내용
        - 인정학점 : 기이수학점 통산 인정
        - 학번사용 : 재학 당시의 학번 사용
        - 학년지정 : 재학 중 이수한 학점에 따라 학년 지정
      수강대학을 변경하려면?

       학생이 출석수업 수강 및 각종 시험을 응시하는 수강 지역대학은 입학 시 선택한 지원 지역을 기준으로 지정되는데,
      본인이 원할 경우 변경할 수 있으며, 변경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    • 신청기간 : 수시
      • 신청장소 : 변경을 희망하는 지역대학에 신청 예) 서울에서 인천으로 변경하고자 할 경우 인천지역대학에 신청
      • 신청방법 : 방문 신청(학생서비스센타) 또는 우편, FAX 로 신청
      • 제출서류 : 수강지역대학 변경 신청서' 1부 ('홈페이지 로그인-학생서식'에서 다운)
      주소를 변경하려면?

       학생이 출석수업 수강 및 각종 시험을 응시하는 수강 지역대학은 입학 시 선택한 지원 지역을 기준으로 지정되는데,
      본인이 원할 경우 변경할 수 있으며, 변경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    • 신청방법 : 인터넷으로 본인이 직접 변경('홈페이지 로그인-개인정보'에서 주소 수정)
      • 유의사항 : 우편번호와 주소를 정확하게 기재하고 특히 통.반.문패의 이름까지 반드시 명시해야 우편물이 정확하게 배달될 수 있습니다.
        예1) 우편번호 : 151-059 서울 관악구 봉천9동 142-10호 7통6반 홍길동씨댁 김철수
        예2) 우편번호 : 412-270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정동 851번지 달빛마을 라이프아파트 220동 1720호 김갑돌
      • 참고사항 : 주소는 반드시 현 거주지일 필요가 없습니다. 직장에서 우편물을 받고자 할 경우 에는 직장주소를 기재하면 됩니다.
      휴학 및 복학을 하려면?
      • 휴학 가. 등록 전 휴학
        • 연속 3개학기 이하 휴학
          - 휴학원 제출이 필요 없고 등록을 하지 않으면 자동 휴학처리가 됩니다.
          - 연속 3개학기 까지는 등록하지 않으면 자동 휴학 처리 됩니다.
        • 연속 4개학기 이상 휴학:휴학원 및 휴학 사유별 증빙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.
          - 군입영 : 입영통지서, 복무 확인서
          - 해외유학 또는 파견근무 : 초정장 사본, 비자, 여권, 인사발령통지서
          - 육아 : 출산(예정)증명서 또는 진단서
        • 등록 후 부득이한 사정에 의하여 휴학하고자 하는 자는 휴학원을 제출하여 총 장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,
          등록 후 휴학시에는 학교에서 정한 총수업일수에 따라 등록금 유보금액이 차이가 나므로 유의하여야 함.
      • 복학 - 복학을 희망하는 학기에 등록하면 자동으로 복학 처리 됨.

      등록금이 유보되어 "0"원으로 등록금고지서가 발행되어도 반드시 은행에서 등록하여야 함.

      출석수업 유형을 변경하려면?
      • 발급기간 ; 학기중 수시
      • 발급장소 ; 인천지역대학 학생서비스 센타
      • 사용기간 ; 재학기간 중(등록한 학기에만 유효)
      • 구비서류
        • 사진(가로 3Cm × 세로 4Cm) 반명함판 1매
        • 주민등록증 또는 사진이 부착된 공적 신분증
        • 우리,우체국,제일 은행의 계좌번호
      각종 증명서를 발급 받으려면?
      • 증명서의 종류 및 내용
        • 졸업증명서 : 졸업자에 대한 졸업사실 증명
        • 수료증명서 : 1학년이상 수료한 학생에게 발급되는 증명(수료학년은 취득학점 기준)
        • 재적증명서 : 휴학자에 대한 학적보유사실 증명
        • 재학증명서 : 당해 학기 등록생에 대한 재학사실 증명재학증명서의 학년은 등록한 학년과 관련없이 취득학점을 기준으로 함.
        • 성적증명서 : 취득한 전체 성적에 대한 증명
        • 졸업예정 증명서 : 졸업논문(논문대체)합격<다만, 2학기 졸업논문 합격발표 이전에는 졸업논문 제출자도 포함> 하고 졸업 학년도의 최종학기까지 졸업소요 학점을 수강신청한 학생에게 발급 하는 증명
        • 학력인정 증명서 : 우리 대학교 학사과정에서 2년 이상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69학점 이상을 취득한 학생에게 고등교육법시행령 제70 조 제1항 제1호에 의거 전문대학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인정을 받고자 하는 자에게 발급 되는 증명
        • 교육비납입 증명서 : 소득세법 시행령 제113조 제1항에 의한 교육비납입 증명
      • 이용시간 : 연중 09 : 00 ∼ 22 : 00명추석 및 구정은 휴무이므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.
      • 이용방법

       모니터 첫 화면에 증명서 발급 대상이 표시되어있음(학부, 대학원, 평생교육원)

        "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십시오" 라는 화면이 나옴 › 주민등록번호 입력 › 확인터치 › 해당증명서 화면 나옴 ›
      발급 받고자하는 증명서터치 › 확인 터치 › 발급매수 입력화면 나옴 › 발급매수입력 › 확인 터치 ›
      발급 받고자 하는 자의 학적사항 화면 출력됨 › 확인 후 확인 터치 › 수수료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나옴 ›
      수수료투입(국문:1통에 300원, 영문:1통에 600원) › 발급

      자동증명발급기 이상 시에는 학생서비스센타에 문의.